국립한밭대, ‘체계적 수업설계를 위한 강의계획서 작성법’ 교수법 세미나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4.01.11 13:18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국립한밭대학교 교수학습센터는 지난 10일 교내 국제교류관에서 교수와 강사 약 70명을 대상으로 2024년 첫 교수법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교수법 세미나는 새 학기를 맞이하여 체계적인 강의계획서 작성과 효과적인 수업설계를 도모하고자 마련됐으며, 경일대학교 평생교육학부 유미나 교수가 ‘체계적 수업설계를 위한 강의계획서 작성법’을 주제로 강의했다.
세미나에서는 체계적인 강의계획서 작성을 위한 ▲좋은 수업(체계적 수업)의 정의 ▲강의계획서 작성의 중요성 ▲좋은 강의계획서 예시 ▲강의계획서 작성방법 등에 대해 다루었다.
유 교수는 “강의계획서 작성을 단순히 행정적인 일로 취급해서는 안된다”며, “좋은 강의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은 성공적인 강의의 첫 걸음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국립한밭대학교는 이번 달 23일까지 2024학년도 1학기 강의계획서 작성 기간으로, 참여 교수들은 “강의계획서 작성과 수업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이번 교수법 세미나를 주관한 김주리 교수학습센터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교수님들께서 강의계획서 작성의 중요성을 새로이 인식하고, 새 학기 수업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국립한밭대학교 교수학습센터에서는 혁신적 교수법 적용수업 운영 지원, 교수법 세미나, 수업공감토크, 강의컨설팅 등 다양한 교수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체계적인 수업설계 및 운영을 돕고 있다.